“갑자기 그럴 수가 있나…?” 대규모 리콜 진행하는 기아, 대체 왜?

기아 쏘울·셀토스 대규모 리콜 진행
이유 없는 사이드 커튼 에어백 전개 문제
총 2,300대에 달하는 대규모 리콜
기아
2024 쏘울 (출처-기아)

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2024년형 셀토스와 쏘울 모델에 대한 대규모 리콜을 진행한다.

이번에 진행되는 리콜은 ‘이유 없는 사이드 커튼 에어백 전개’ 문제로 인한 것으로 총 2,300대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에어백의 무작위 전개는 운전자에게 강력한 압력을 가할 뿐만 아니라, 운전 중 주의 분산으로 인해 추가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어 매우 심각한 문제다.

기아, 동일한 에어백 사용하고 있는 쏘울과 셀토스가 리콜 대상

기아 (2)
2024 셀토스 (출처-기아)

기아 측은 현재 두 건의 에어백 전개 사례를 확인했으며, 이러한 문제가 탑승객 보호를 위해 충돌 시 전개되는 에어백이 무작위로 전개되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첫 번째 사례는 지난 7월, 한 딜러사에서 발견된 쏘울 차량에서 에어백이 전개된 채로 발견된 것이었다. 이 차량은 아직 판매되지 않은 차량이었으며, 에어백 제어장치 데이터 로그에서는 전개 기록을 찾을 수 없었다.

기아 (3)
2024 쏘울 (출처-기아)

두 번째 사례는 9월, 고객에게 판매된 차량에서 발생했다. 이 경우에도 에어백이 전개될 명확한 원인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행히, 부상자는 없었지만 기아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해당 차량을 재구매하여 철저한 검사를 실시했으며, 결과적으로 X-레이 검사를 통해 디퓨저 디스크의 설정 오류가 원인임을 확인했다.

기아 (4)
2024 셀토스 (출처-기아)

기아는 생산 과정에서의 이러한 디퓨저 디스크 설정 오류가 사이드 에어백의 무작위 전개를 일으킨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문제는 현대모비스가 제공한 특정 기간 동안 생산된 에어백에서 발견된 것으로 보고있다.

한편, 리콜 대상은 2024년형 셀토스와 쏘울 모델로, 이들 차량은 동일한 사이드 커튼 에어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함께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기아 (5)
2024 셀토스 (출처-기아)

이에 따라, 기아는 1월 31일부터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들에게 연락을 취할 예정이며, 차량의 에어백 모듈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할 계획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제네시스

“고급 세단에 이 색상을?!”… 3년 만에 작정하고 바꾼 제네시스, 이 차량은?

더보기

“여기까지 올 줄이야, 이제 더 이상은 제발” .. 음주 뺑소니 의혹 가수 김호중, 어찌합니까

더보기
트럭

“이 성능 실화?!” 뛰어난 내구성과 최상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벤츠의 신형 트럭은?

더보기

“왜 갑자기 안 보였던 걸까?” ..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 여배우 그 이유와 깜짝 ‘근황’

더보기
볼보

“그냥 차를 샀을 뿐인데…” 볼보가 제안하는 특별한 경험, 가족 전부가 가능하다고?

더보기

“이럴 줄 알았으면”.. 방송인 김경란, 축의금으로 받은 ‘1억’ 통 크게 기부했지만 ‘이혼’ 후 안타까운 사연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